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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패율

failture_rate1.png

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.

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.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,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.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.

  •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    •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
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,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.

제한사항
  •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.
  •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,000 이하이다.
  • stages에는 1 이상 N +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.
    •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.
    • 단, N + 1 은 마지막 스테이지(N 번째 스테이지)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.
  •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.
  •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.
입출력 예
N stages result
5 [2, 1, 2, 6, 2, 4, 3, 3] [3,4,2,1,5]
4 [4,4,4,4,4] [4,1,2,3]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#1
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•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8

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•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3/7

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•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2/4
  • 4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2
  • 5번 스테이지 실패율 : 0/1

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.

  • [3,4,2,1,5]

입출력 예 #2

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.

  • [4,1,2,3]

풀이
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Collections;

public class Quiz32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int N = 5;
        int[] stages = {2, 1, 2, 6, 2, 4, 3, 3};

    //스테이지 만큼 answer 크기 설정
    int[] answer = new int[N];
    //인덱스 0 고려해서 N에다가 +1 해주기
    double[] users = new double[N + 1];

    //각 스테이지에 머물러 있는 사람들 체크. 끝까지 깬 사람들은 제외시키기
    for (int i : stages) {
        if (i == N + 1) {
            continue;
        }

        users[i]++;
    }

    //실패율 리스트 생성하기
    ArrayList<Double> failList = new ArrayList<>();

    //전체 인원 수 변수 만들기
    double allUsers = stages.length;
    //스테이지 넘어갈때마다 남겨진 사람들 빼기 위해서 temp하나 생성
    double minusTemp = 0;

    for (int i = 1; i < users.length; i++) {

        //for문을 돌다가 스테이지 다 돌기 전에 전체 유저가 0이 되면 실패율도 0으로 처리해줘야함
        if (allUsers == 0) {
            users[i] = 0;
        } else {
            minusTemp = users[i];

            users[i] = users[i] / allUsers;
            allUsers -= minusTemp;


        }
        //결과값을 failList에 넣어줌
        failList.add(users[i]);

    }

    //failList를 내림차순으로 정렬
    Collections.sort(failList, Collections.reverseOrder());


    //failList를 for문으로 돌리면서 원래 있던 user랑 매치시키면서 값이 같으면 user의 인덱스를 answer에 넣어줌.
    //user는 인덱스 0이 포함되어 있으니 j는 1부터 시작해야 1대1 매칭이 가능함
    for (int i = 0; i < failList.size(); i++) {
        for (int j = 1; j < users.length; j++) {

            if (failList.get(i) == users[j]) {
                answer[i] = j;
                users[j] = -1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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